실(재봉사)
1. 봉사의과정
실은 섬유에서 합연과 꼬임이라는 공정을 거쳐 실의 기본 단계로 진입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실은 염색의 기초과정인 염색의 기초 과정인 호발공정 - 정련- 표백과정을 거
쳐 소비자가 원하는 용도와 색상에 맞는 실로 탄생하게 된다.
2. 봉사(縫絲)
봉사는 천연섬유 (면, 마, 견)나 화학섬유(폴리에스테르, 나일론 , 아크릴 등)에 따라 종류
가 다양하다. 용도는 의복 뿐 아니라 신발, 가방 등 봉제 산업체 전반에 걸쳐 두루 사용되므
로 사용범위가 매우 넓다.
봉사가 지녀야 할 특성은 윗 실꽃이에서부터 스티치의 형성에 이르기까지 좋은 봉wp성을
꼽을 수 있고, 착용 시 봉제 선이 균일하여 외관이 아름다워야 한다. 뿐만 아니라 내구성이
강하여 착용 시는 물론 세탁 후에도 변함이 없어야 한다.
1) 봉사의 섬유소재 선택
품질이 좋은 섬유의 선택은 의복의 봉제과정에서는 물론, 착용 시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
다. 천연섬유의 경우엔 섬유의 길이가 굵기가 균일해야 하며, 합성섬유인 경우도 품질이 좋
은 원 사를 사용해야 강도가 높고 매끈한 봉사를 생산할 수 있다.
2) 봉사의 특성
① 봉사의 구성 : 합연 방법과 꼬임
·합연
실은 방적사(紡績?)와 필라멘트사(Filament fiber)로 구분된다. 방적사는 견사를 제외한 단
섬유이다. 그러나 필라멘트사는 합성섬유와 견사를 포함한 장섬유이다.
필라멘트사는 한 올의 모노 필라멘트(Monofilament)와 여러 올의 멀리 필라멘트
(Multifila-ment)로 구분된다.
봉사의 구성에 있어서 한 올의 실을 단사(單?)라 하고 단사를 두 개 이상 합쳐 꼬아서 제
조한 실을 합사(合?) 또 합연사(合撚?)라 한다.
2합사는 얇은 천의 단처리, 장식수 그리고 시접처리 등에 사용되고 3합사는 거의 모든 의
복에, 4합사와 6합사는 대부분 단추 구멍이나 의복의 겉면에 스티치를 하는 경우에 사용된
다. 3합사는 2합사 보다 봉사의 굵기가 균일하며 둥근 형태를 형성하기 때문에 내마모성이
높다. 합사의 수 표시방법은 봉사의 번수(봉사의 신도 참조) 앞이나 뒤에 표시한다.
<봉사의 신도표>...
·꼬임
꼬임의 목적은 방향은 오른쪽과 왼쪽으로 꼬며, 꼬임의 방향은 좌연(right hand twist)과
우연(left hand twist)으로 표시한다. 우연을 s꼬임, 좌연을 z꼬임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직조에 쓰이는 원사는 좌연이며 모사는 가끔 우연을 쓰는 경우가 있다.
실의 꼬임의 수는 원료 섬유의 종류, 실의 굵기, 실의 성질, 실의 용도에 따라 다르다. 방
적사는 꼬임이 많아지면 섬유간의 마찰이 커져서 강도가 커지지만 어느 한계를 넘어가면
강도는 감소한다. 필라멘트사는 꼬임이 증가해도 강도는 변함이 없고 한계를 넘으면 강도
가 감소한다. 꼬임이 많을수록 실은 딱딱하고 광택이 줄어들고, RH임이 적을수록 유연하
고 부드럽다. 실의 꼬임수는 단위길이 사이에 존재하는 꼬임의 수로 표시하며 재봉기와
사용용도, 실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관례상 면사는 1인치간의 꼬임수(t.p.i.)로, 모사와 필
라멘트사는 1m간의 꼬임수(t.p.m.)로 표시한다. 필라멘트사는 1m당 꼬임수로 표시하지만
국제공동 표시방법은 1m당 꼬임수로 통일되어 가고 있다.
② 내마모성 : 하나의 스티치가 형성 될 때까지 견뎌 낼 수 있는 것.
하나의 스티치가 형성되기까지 본봉 재봉기의 윗 봉사는 약 60∼80번 정도로 바늘의 실
구멍을 좌우로 왕복하며, 이중환봉 재봉기는 2∼8번 정도이다. 이때 실 압력 조절기, 실채
기, 여러 개의 실 가이드, 그리고 천과 마찰이 생긴다. 특히 천과의 마찰을 견뎌내는 데 있
어서 봉사의 강도나 신도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내마모성 또한 강해야한다. 내마모성
은 착용 시에도 중요하며 봉사 중 4합사, 6합사의 꼬임이 2합사, 3합사보다 강하다.
③ 신도
봉사의 신도는 용도에 맞게 적당량의 %를 지녀야 한다. 그리고 신도는 봉제 중 뜻밖의
충격에 의한 봉사의 절단을 방지하여 주기 때문에 균일해야한다. 또한 스티치 형태에 따라
연결고리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봉사별 신도의 %는 다음과 같다.
· 면사(머어서화 가공한 봉사에 한함) :5∼7%
· 마사 : 3∼5%
· 폴리에스테르 방적사 : 13∼15%
· 폴리에스테르 필라멘트사 : 17∼19%
· 나일론 필라멘트사 : 19∼22%
④ 균제성
매끄럽고 굵기가 일정한 봉사는 봉사 중 마찰이 적고 사암의 형태가 고르다. 재봉기가 1
분 동안 5,000번 회전할 때, 바늘의 주행속도는 1시간당 약 54Km이다. 이 속도는 바늘이
최상점에 도달한 후 스티치를 형성하기 위해 다시 하강할 때 1/1,000초 후부터의 나타나는
속도이다.
바늘의 실 구멍을 통과하는 봉사의 속도는 시간당 약 150KM 이상으로 바늘의 속도보다
3배 이상 빠르다. 그리고 바늘은 최상점과 최하점에서 순간적 정지상태를 유지하나, 천의
관통과정의 중간지점에서 속도가 가장 빠르다.
이와 같이 바늘이 천을 통과할 때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이때 사용되는 봉사의 굵기가 일
정하지 않고 또 매끄럽지 않으면 실 땀이 형성되지 않거나 불규칙하게 형성된다. 뿐만 아
니라 이는 바늘의 열 상승에 의해 봉사가 절단되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⑤ 강연성
고속 재봉기에서 스티치를 형성하기 위해 봉사는 강하면서도 부드럽고 연해야 봉사가 연
결 고리를 원만하게 형성, 북 집의 밑 실이나 루퍼사와의 고리나 매듭을 만들 수 있다.
⑥ 강도
봉제 중 봉사의 강도 손실의 주원인은 윗 실 장력조절기부터 스티치가 형성되는 사이에
생기는 마찰이다. 재봉기와의 마찰은 스티치 수가 증가할수록 강도 손실이 커진다. 즉, 스
티치 밀도가 높고 재봉기의 회전속도가 빨라지면, 봉사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충격을 받
게되므로 강도의 손실을 가져온다. 이 결과 봉사는 거칠어지고, 나아가 마찰도 커진다. 폴
리에스테르 봉사는 가늘어지고, 면 봉사는 봉사의 풀림 저항이 생기며, 꼬임 상태도 불량해
진다.
다음은 머어서화 가공한 면사의 스티치 길이가 2.5mm인 경우, 봉제 중 고속 재봉기에
의한 강도의 손실을 나타낸 도표이다.
봉제 중 고속재봉기에 의한 강도의 손실
출처: Info - Blatter : Hohenstein Institut Deutschland, 1961.
⑦ 염색성
섬유는 복잡하지 않은 방법으로 염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염색된 색상은 햇빛을
쪼이거나 세탁 후에도 변함이 없어야 한다.
⑧세탁성
세탁 시에 색의 변질이 없어야한다.
3) 봉사의 규격표시
봉사의 굵기는 실의 중량과 그 길이의 상관관계로 표시하는데, 일정한 중량의 실의 길이
로 표시하는 항중식과 일정한 실의 무게로 표시하는 항장식의 두 가지가 있고, 단위는 번수
로 나타낸다. 봉사의 규격을 나타내는 단위는 국가별로 차이가 있다.
① 항중식
실의 굵기의 단위로 번수가 사용된다. 실의 종류에 따라 무게의 기준과 길이의 단위가 다
르다.
공통식은 1g의 실의 길이를 m수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공통식을 모사와 마
사의 굵기 표시에 사용하고 있다.
항중식은 실의 무게가 일정하고 길이에 따라서 번수가 변하므로 실의 굵기는 번수에 반비
례한다. 면섬유와 방적사에 적용되며, 번수가 클수록 실은 가늘다.
a) 미터식 번수(Metric count): Nm=Number
1g당 실의 길이(m)를 번수로 정한다. 이는 국제적으로 공용되는 번수이다.
b) 영국식 면 번수(Number english cotton): Nec
0.59g당 실의 길이(m)를 번수로 정한다.
② 항장식
항장식에는 데니어와 텍스의 두 가지가 있다.
데니어는 필라멘트사의 굵기 표시에 사용되고 있으며 9,000m의 실의무게를 g수로 나타내
고 텍스는 1km의 실의 무게를 g수로 나타낸다. 견섬유와 필라멘트사에 적용되며, 번수가 적
을수록 실은 가늘다.
a) 데니어(Denier): den
9,000m당 실의 무게를 g으로 나타낸다.
b) 텍스(Tex): tex
1,000m당 실의 무게를 g으로 나타낸다. 이는 국제적으로 공용되는 번수이다.
< 재봉 바늘과 봉사의 번수>
표 넣기
3. 봉사의 종류
봉사의 종류 표 넣기
1) 면봉사(綿縫?)
면섬유의 생산국으로는 미국, 인도 아프리카, 독립국연합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이집트
와 수단의 면은 면섬유의 길이가 가늘고 길뿐만 아니라 부드럽고 강도가 높아 품질이 높은
봉사 생산에 적합하다.
면섬유의 길이는 1.5~50mm 정도로 단(短)섬유이다. 그리고 봉사로 쓰이는 섬유는 길이
40mm 이상이어야 한다.
면섬유는 다른 천연섬유에 비해 표면이 매끈하여 굵기가 균일하다. 그리고 이는 신도가 작
고 강도와 내열성이 높아 봉제중 천과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바늘의 열에 강하다.
머어서화(Mercerization)가공을 한 면봉사는 수축을 방지하고 매끄러울 뿐만 아니라, 강도
가 높아지고 광택이 난다. 그러나 다림질할 때 200 이상의 온도에는 약하다.
또한 유연(柔軟) 가공을 통해 강연성을 높여 봉제 시 봉사의 절단을 방지하고 ,봉제 후엔
시임(Seam)의 형태를 균일하게 해준다.
면봉사는 인장강도가 높아 착용 시 내구성이 좋다. 여름철엔 땀에도 강해 부담 없이 능률
적 활동을 할 수 있다. 100%의 습도에서는 25% 이상의 수분을 흡수한다. 이때 미생물의 침
해로 인하여 봉사를 상하게 한다. 이로 인해 강도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여름철엔 보관
에 주의해야 한다. 면봉사는 주로 면바지 면 T-셔츠, 작업복, 유니폼 등에 사용된다.
2) 마봉사(麻縫?)
마섬유를 얻을 수 있는 식물은 60여종이 있으나, 그 중 봉사에 사용되는 마의 종류는 아
마, 저마 등을 등 수 있다. 섬유의 길이는 면섬유와 같이 단섬유로 1.5mm~200mm정도이다.
마섬유 중 아마섬유는 품질이 높다. 특히, 벨기산 아마는 마봉사 용으로 가장 적합하다.
마사의 강도는 면봉사보다 2배정도 높으며 내구서이 높다. 그래서 구두, 가방 등 제조업체
에서 많이 사용한다. 직물의 봉제에는 유연성이 없고 균일한 굵기의 봉사를 제조하기 어려
워 적합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폴리 에스테르사와 혼방사로 사용되고 있다
3) 견봉사(絹縫?)
견사는 생산지에 따라 품종이 각각 다르다. 주로 중구, 한국 일본 등 동남아 지역에서 많
이 생산되고 있다.
견섬유는 누에고치로부터 나오는 실을 여러 개 합쳐 r꼬임을 주면서 생사를 뽑은 후 정련
하여 가열된 비누용액에 담근다. 이 때 고치의 세신이 제거되면서 광택이 나고 부드러우며
연하고 촉감이 좋다. 또한 발색력이 부여된 CJSDUS 필라멘트사로 강도는 합성사에 비하여
떨어지나 수축성이 낮아 가봉성이 좋다.
견섬유는 마 섬유보다 길고 가늘다. 그리고 천연섬유 중 유일한 장섬유로서 길이가 1000M
나 된다.
다른 천연섬유에 비해 강연성이 높고 염색성이 양호하다. 그러나 내열성이 약하여 다림질
시 150도를 넘어서는 안 된다. 또한 강한 알칼리엔 약하기 때문에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세
탁을 하거나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것이 좋다. 견봉사는 수봉사,재봉사,단추구멍사,폴리에스테
르 혼방사 등이 있다.
내구성이 좋지 않아 봉합에 부담이 많이 가는 의복에는 적합하지 않다. 주로 견직물이나
견모 헌방천에 사용된다.
4)합성사 (=합성 봉사)
합성 섬유의 기본 원료는 석탄, 석유, 석회, 물이다. 합성섬유 중 봉사에 적합한 섬유는 폴
리에스테르와 나일론, 아크릴. 폴리 올레핀, 폴리 비닐, 알코올 등이 있다.
폴리에스테르는 석유가 주원료이며 나일론은 석탄, 석유 그리고 천연가스가 주원료이다.
원사는 많은 화확적 공정과정을 거쳐 생산되며, 이것을 인조섬유 또는 화학섬유라고 한다.
이 화학섬유는 용도에 따라 필라멘트 파이버나 스테이플 파이버로 만들어진다. 필라멘트
파이버 또는 필라멘트사는 한 올이 모노 필라멘트 혹은 여러 올의 멀티 필라멘트로 형성된
다.
필라멘트사는 투명하고 매끄럽고 단단하여 피부를 찌르기 때문에 의복용 봉사로는 피부에
직접 닿지 않는 부분에 사용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공업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스테이플 파이퍼 또는 방적사는 필라멘트사를 10에서 15센티 정도 찢어서 가공제조하기 때
문에 촉감이 부드러우며 봉사로는 필라멘트사보다 우수하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합성봉사는 스테이플사이다. 그리고 합성섬유는 자연섬유보다 내
마모성이 높고 가격이 저렴하다. 미생물에 의한 피해가 없는 것이 장점이다.
① 필라멘트사
한올의 모노 필라멘트사는 길고 매끈한 합성섬유와 누에고치에서 얻어진 실이다.
모노 필라멘트사는 한 올로 사용되거나 여러 올 혹은 여러 올의 꼬임에서 사용된다.
그리고 가볍고 얇은 소재로 스타킹, 오갠저 등이 있다.
② 폴리에스테르 봉사
폴리에스테르 봉사는 80에서 100도의 열로 공급된다. 신도를 낮게 고정시키고, 수축을 적게
할 뿐 아니라 열에 강하여 나일론보다 봉사로는 더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태양광~
실크- 봉제 실 실크는 원래 윤이 나고 매끄러우며 탄력적이다. 적당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고급 복지 및 어떠한 직물에도 잘 어울리며 직물을 손상시키지 않는다. 장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 오고 있으며 특히 파카링이 나지 않는 것이 타 종류의 실이 현재까지 실크
사를 따를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③ 비닐론 봉사
방적사 및 필라멘트사가 있다. 고강도에 내열성과 내약품성이 우수하지만 형태안정성, 견
뢰성 등이 좋지 않아 일반 의류용보다 산업자재용으로 많이 쓰인다.
5) 코아봉사
필라멘트사를 방적사로 피복한 봉사로 강도는 면사와 필라멘트사의 중간정도이며 보통의
봉제에 쓰이며 봉제성이 우수하고 다른 합섬사에 비해 내열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코
아사는 노벨틸사로 분류된다.
6) 나일론 봉사
나일론사는 내마모성과 신도가 높으나 열에 약하다. 신축 가공사는 신축성이 우수하다.
신축성이 높고 황변하는 단점이 있어 의복 봉제용 보다 구두 밑창, 가방, 소파 등 공업용으
로 많이 쓰인다. 의복으로는 니트(Knit)종류인 스타킹, 란제리, 수영복 등에 사용되고 있다.
섬유 형태는 필라멘트사의 경우 멀티 필라멘사, 모노 필라멘사, 신축 가공사 3종류가 있다.
7) 장식사
장식사장식사는 간단한 단사 이거나 불규칙한 길이와 두께의 단사를 꼬은 실로서 여러 종
류가 있다. 일반적으로 강도는 약하다. 장식사는 브클레, 룹등 이며 금속사로는 루렉스, 레소
등이 있다. 소재의 표면은 거칠고 불규칙하며 예민하다. 금속사는 콤플렉스사는 아니지만 노
벨티사로 분류된다. 재봉기의 발명과 발달과정은 다른 일반적 기술의 발달과 같이 지극히
간단한 논리구조에 따르고 있다. 즉, 16세기 지라상의 발견이래 서유럽에서는 그들의 상권을
전 세계적으로 확산 시켰고 이에 따라 공업 제품의 수요가 급증되었다. 바로 여기에서 대량
생산 방법의 개발이 요구되었고 생산기계 발명 또한 시 급히 요청되었다. 이러한 과정 중
17세기 방적기계의 발명과 발달을 가져왔다. 최초의 재봉기는 1755년경 영국에서 살던 독일
인 바이젠탈이 봉제할 수 있는 기계적 장치를 제작하였고, 그의 시도는 다시금 영국인 세인
트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다. 이는 다시 1829~30년 불란서인 시모니 등에 의해 더욱 더 발전
되었다. 그러나 1845년 미국인 엘리어그호가 근대 재봉기의 모델로 본봉 재봉기를 발명하였
고 이것을 다시금 윌슨, 그리츠너, 싱거 등이 더욱 발전 시켰다. 엘리어스 재봉기는 최고 분
당 300땀을 봉제할 수 있었고 이는 더욱 발전되어 1850년에는 1분당 600에서 1000 땀을 하
여 수 작업의 10-20배 속도까지 달했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중환종 재봉기는 1849
년 미국인 그루버와 베이커가 발명하였다. 그 후 특수 재봉기가 고안되어 용도에 따라 더욱
더 다양화되었다. 또한 1858년 미국인 제임스 깁스는 회잔 환봉 루퍼를 발명하였고,1860년
재봉기에 적합한 봉사가 제조됨에 따라 재봉기의 사용이 더욱 활발해졌다. 19세기 후만 수
작업에서는 기계적 봉제형태의 발전은 생산방법의 변화뿐만 아니라 의류 생산 업계의 노동
과 생산 조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한국의 최초로 재봉기가 도입된 것은 1900년경이고 공업
용 재봉기의 사용은 1960년 초로 알려지고 있다.
4. 염색의 기초 과정
1) 호발공정 : 제직 준비 공정에서 경사에 처리하는 풀 먹이는 공정은 천연 또는 합성호
제로 부착되어 있는데 生地의 풀을 가용성으로 한 후 수세에 의해서 제하면
합성호료의 경우에는 온탕 또는 열수처리만으로도 처리 제거 할 수 있다.
2) 정련 : 천연섬유에 포함되어 있는 불순물이나 공정 중에 천연섬유, 화학섬유에 부여되
는 불순물을 분해 감화(비누화), 유화, 산화작용에 의해서 제거하기 위하여 알칼
리 계면활성제 등을 사용해서 섬유를 처리한다.
3) 표백 : 호발, 정련에 의해서 대부분의 불순물은 제거할 수 있지만 천연 색소나 화학섬
유의 제조과정에서 착색된 것은 거의 남아 있다. 이들의 색조는 산화 또는 환원
작용에 의해서 분해되어 수용성 물질로 변하여 제거된다.
4) 현광증백 : 표백 후의 섬유나 실포는 순백에 가까우나 약간의 황색이 남아있어 이것
을 없애기 위해 대양광선중의 자외부를 흡수하여 가시광선으로 반사하는 작
용이 있는 현광증백제로 처리한다.
5. 실 염색기
1) 팩키지 염색기 (Package Dyeing machine)
대부분의 실염색은 실을 적당한 팩키지(치즈, 콘, 케이크)에 감아 다공스핀들에 끼워 놓고
염색을 팩키지 내로 통과시켜 염색한다. 1882년 otto obermaier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염욕
이 대기 중에 노출되고 염액이 패키지 안쪽에서 펌프로 뽑아내서 반복적으로 순환하도록 만
들었다. 그 후 염욕을 밀폐시키고 펌프를 역회전시켜 패키지의 외부에서 내부로 염액이 흐
를 수 있도록 하여 2방향 흐름이 되도록 하여 균염성을 증가 시켰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염색기는 대부분이 가압형 이고 135 의 온도에서 염색을 하고 있다. <그림 46>에서 <그림
47>은 cheese형 사염객기이고 <그림51>~<그림 54>는 타라형 염색기이다.
2) 타래狀의 실염색
오래 전에는 실염색이라고 하면 타래실의 염색을 말했지만 현재에는 생산성이 높은 치즈 염
색으로 주역이 바뀌었다. 그러나 실의 종류에 따라서는 타래실형으로 염색하지 않으면 안되
는 것이 있다. 타래염색공정은 타래형으로 만들고 -전처리 - 염색기로 옮기고 - 정련 - 염
색 - 탈수 - 건조 -보빈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경우의 전처리는 아크릴벌키사의 스티밍
에 의해 벌키효과를 만드는 준비공정이다. 염색은 회전벅방식, 분사식, 팩키지방식이 있다.
3) 치즈 염색기
타래실 염색에 비해서 패키지 염색기에 의한 치즈 염색은 보다 합리적 경제적인 방식이다.
일반의 실 염색은 타래실 염색에서 치즈 염색으로 점차 변하고 있다. 타래 염색에 비해서
치즈 염색의 우수를 소개하면,
a) 생산성이 높다.
타래염색에서는 공정간에 타래를 빼내고 또 이를 도로 끼워 넣는 작업이 필요한데 비하
여 치즈 염색에서는 동일 한 곳에 넣은 후에 일관작업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공정시간의
단축과 작업인원의 대폭적인 축소가 가능하다.
b) 경제성이 우수하다
치즈염색의 경우는 염료, 약품, 에너지, 수비가 절약 될 수 있다. 래피드 염색이 가능하
고, 시간의 단축이 소욕비화를 할 수가 있다. 채워 넣는 밀도가 높기 때문에 차지하는 자리
가 경제성이 놓다.
c) 품질이 양호하다.
타래염색에서는 피할 수 없는 실의 헝클어짐, 실 끊어짐 모우 발생 등의 결점이 치즈염
색에서는 전혀 없다.
염색기에 넣은 후 최후의 건조까지 치즈는 직접 사람의 손과 접촉하는 일이 없으므로 실
을 더럽히거나 손상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문제점이 있다면 치즈의 수평단면을 생각할 경우 액의 흐름은 방사상으로 되므로
내부층간의 색상, 농도 차를 생기게 하는 것이 많고 일반으로 실을 감아 치즈형으로 만들
때 치즈어깨 부분이 단단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이 부분을 데드스페이스로 부르며 염액이
통하기 어렵고 한색으로 남아 있어 염색 얼룩이 되기 쉽다. 또 치즈형으로 감을 때 밀도가
적당하지 않으면 염색얼룩, 모양붕괴, 촉감이 불향 한 것 등의 문제가 일어나므로 조정이
중요하다
6. 봉제사 Interview - <<강산 재봉사>>
1) 위치
-본사: 서울시 중구 을지로6가 거평 프레야 타운 지하 1층 28호
2) 창업연도
1999년(4년 전쯤으로 추정 됨)
3) 창업계기
이 계통(의류, 부자재 관련업체)의 회사에서 10년 간 근무한 뒤 독립해서 나와 회사생활의
경험을 살려 재봉사를 창업하게 되었다.
4) 처음 이 회사를 설립 할 때 어려웠던 점
자금문제가 가장 힘든 점이었다.
생각했던 자금보다 많은 양의 자금이 필요했기 때문에 자금확보에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5) 직원
·직원은 몇 명 정도 채용하고 계신가요?
공장-8명, 본사-3명으로 총11명이 유지해 나가고 있다.
·직원 선발기준은 어떻게 되십니까?
제조업 즉 1차 생산직이기 때문에 다른 전문직처럼 특별한 기준은 없고, 보통 채용 후 기
술을 가르치고 있다. 하지만 봉사에서 중요한 것은 실의 컬러이기 때문에 염색기술자들은
주로 스카웃을 해오고 있는 상태이다.
6) 수입과 관리
·사장님의 연평균 수입은 어떻게 되십니까?
회사에서 월급 받을 때보다 두 배 정도의 수익이 나오고 있다. (즉, 보통 월급을 받는 사람
의 두 배라고 보면 된다.)
·이 회사의 수입은 어떻게 되십니까?
수입을 이야기하는 것은 곤란하기 때문에 공장의 생산량으로 말을 하자면 하루 3000t, 한
달 70000t정도의 양을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를 운영해나가는 운영비 혹은 관리비용은 어떻게 됩니까?
관리비라는 것을 개별적으로 따져 본 적이 없다 .쉽게 말해서 원가(단가)- 원재료 값+공
장, 가계운영비+마진(이윤)이 이 회사의 관리비가 포함된 것이다.
7) 봉사의 원료
·원사는 주로 어디서 구입하고 계십니까?
삼양사나 동양 나이론 같은 큰 공장에서 실을 원하는 크기로 합사시킨 것을 납품 받고 있
다.
8) 봉사와 생산
·이 회사의 주 생산 제품은 어떤 것입니까?
폴리에스테르 60s/3(본봉실), 코아사 등과 같은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실을 생산하고 있
다.
·실의 염색과정은 어떻습니까?
그 과정은 품질 별로 차이가 있다.
·옷감에 따른 실의 종류: 실크) 견사, 수입 코아사
모직) 실크사(견사)
스티치용) 데님 원단인 경우-30수 3합(밑실용), 20수 4합
(수의 개념: 실의 굵기, 번수를 나타냄 100,90...10 숫자가 낮을수록 실이 굵어짐)
디자이너의 선택에 따라 스티치 달라진다.
9) 봉사의 품질 향상
·요즘 실도 다른 제품처럼 실의 품질을 높이기도하고 새로운 소재의 실을 개발하기도 하
는데요. 여기서는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브랜드의 경우, 즉 대량생산 업체의 경우에는 실의 품질을 높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량기
업들은 품질 좋은 실을 생산할만한 장비와 자본을 갖추었고 그 투자 된 비용을 가격에 포함
하여 고가의 비용으로 판매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에는 그러한 장비나 자본을 가지지 못하였고 그런 고가의 제품을 소비자들이 우리에게서 구
입하려들지 않는다. 만약 중소기업인 우리업체가 새로운 소재의 실을 취급하게 되면 그렇게
처리된 실을 사와서 염색을 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어차피 새로운 품질의 실은 염색과
정에서의 문제가 아닌 섬유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대기업의 경우에 요즘 실리콘 오일 처리를 하여 생산과정에서의 열, 마찰을 줄이는 실을
생산하거나 파라핀 코팅을 하여 깨끗하고 매끈하고 강하게 만드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고 들었다.
10) 봉사와 소비자
·표적 소비자 층은 어떻게 되십니까?
완제품이 아닌 부자재이기에 특별한 소비자층은 없는 상태이다. 주로 나가는 곳인 중기업
체가 그 대상이다.
11) 봉사와 컴퓨터 시스템
·요즘 많은 회사나 공장에서 편리성과 제품의 현황을 알기 위한 컴퓨터를 활용한 시스템
체계를 갖추어 나가고 있는데요. 이 회사에는 어떠한 생산 공장의 시스템 체계가 있습니
까?
봉사는 1차 제조업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그러한 시스템 체계를 갖추기 어렵다. 그러한
전문적인 공부를 한 사람을 굳이 채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아직 데이터화시키지 않았
다. 또한 염색 방법과 같은 방법은 전통적인 염색 방법을 따르고 있는데 이 또한 데이터화
시키기보다는 문서화되어있다. 앞으로 이 제조업이 발전한다면 그러한 체계를 갖추게 될 것
으로 전망한다.
12) 봉사와 불량, 재고
·생산품들은 늘 불량품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는데요. 실에서도 불량품이란 것이 존재합
니까? 존재한다면 어떻게 처리하고 계십니까?
예, 존재합니다. 염색이 잘못된 것을 불량이라고 하며 이렇게 불량처리 되었을 경우 따로
한데 모읍니다. 색이 진할 경우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데 모은 것을 우리가 흔히 쓰
는 검정 색으로 염색시키고 색이 흐린 것에 경우에는 좀더 진한 색으로의 염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시 염색에 들어갑니다.
·봉사에도 재고란 것이 존재합니까? 존재한다면 재고를 어떻게 처리하고 계십니까?
재고라는 의미가 다른 회사와는 다르다.
우리는 재고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그만큼 많은 색의 봉사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 소비자 즉 고객이 원하는 봉사를 따로 생산하지 않고 쉽게 맞춰 줄 수 있다. 그
만큼 다른 자본을 투자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만큼 재고의 비축이 많아지게 되
면 많이 하게 되면 자본이 많이 들게 되므로 고객에게 서비스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유행에 따른 컬러를 생산할 때는 그에 따른 재고 확보에 나서고 있다.
13) 봉사와 트랜드
·올해 트랜드는 어떻게 예상하고 계십니까?
s/s패션쇼 결과 원색을 배제한 파스텔 톤의 유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블랙&화이트는 항상 기본이므로 늘 생산하고 있다.
·트랜드의 정보는 어떻게 제공 받고 계신가요?
주로 패션쇼나 같은 계열 종사자끼리의 만남, 인터넷상의 정보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는다.
·패션 트랜드와 봉사의 생산과 판매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습니까?
트랜드에 따른 컬러와 디자인 그리고 원단은 봉사의 판매(매출)와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
다. 유행하는 원단의 색, 종류 그리고 디자인은 실의 색, 실의 종류, 양에 지대한 영향을 미
치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행에 관계없이 실의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있다면 계절이다.
여름과 겨울은 실의 판매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여름옷의 경우 겨울보다 옷감에 봉제되는
실의 양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패션의 전반에 걸쳐 재봉이 가진 의의는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제조업은 의류산업의 기초적 바탕산업으로 경제의 근간이 된다.
따라서 매우 중요한, 기초공사라고 할 수 있다.
14) 봉사와 홍보
·온라인상의 운영을 하고 계신데 이 온라인 상의 운영이 이 회사의 매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까?
처음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한 이유도 다른 기업과 같이 온라인 상에서의 편리한 판매를 위
해서였다. 하지만 현재 인터넷 사이트로는 실질적 판매 운영이 잘 되어지지 않고 있은 실정
이다. 사이트를 보고 연락을 주시는 분들도 간혹 있으나 문의사항과 같은 것뿐이었고 아직
판매는 이루지지 못한 상황이다. 내 생각에도 온라인 상의 판매는 컬러나 실의 품질과 같은
것을 다 알려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서 사실상의 판매는 불가능하다고 본다.
·그렇다면 이 회사 제품의 홍보활동은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봉사에서 특별한 재봉 브랜드는 몇 몇 개의 회사 밖에는 없다.(마라톤...)
재봉사는 10%미만만이 브랜드 화 되어있고 90%가 개인 브랜드이기 때문에 다른 의류 산업
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홍보활동은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며 직접적인 맨투맨 식의 홍
보를 하고 있다. 즉 인맥관계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15) 봉사와 서비스판매
·이 회사의 고객 유지비결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한다.
고객이 가려운 곳을 긁어 주는 것만이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브랜드화 되어있
지 않고 개인으로 하는 소규모 회사들이다 보니 고객들이 원하는 컬러나 다양한 용도의 실
을 다 생산해 낼 수 없다. 또 그러한 것들을 다 가졌다해도 고객의 원하는 바는 까다롭기
그지없다.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다 맞출 줄 아는 회사만이 살아남을 수 있고, 고객 유치
도 되는 것이다. 또 고객이 요구하는 바를 다 이루어 줄 수 있을 때 고객들 사이에서 신용
이 생기며 단골이 늘어가게 되는 것이다.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어떻게 준비하고 계십니까?
고객이 호감을 가질 수 있는 가격이나 품질 면에서의 차별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것의 차별화가 어려울 경우 서비스의 차별화에 더 신경 쓰고있다. 앞에서 언급한 고객의
원하는 바를 다 맞춰 줄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가 그것이다.
·대량 구입과 같은 판매에 소량 구입 때보다 어느 정도의 디스카운트 율을 적용 받게 됩
니까?
구입물량과 결제조건(현금, 카드, 외상...)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기업체로의 대량판매 시에는 일종의 서비스로 5%디스카운트를 해주고 있다.
·컬러는 어떻게 맞춰주고 있나요? 매장에 나와있는 컬러가 이 회사 생산품의 전부 인가
요?
주문자의 요구에 따라 컬러를 새로 뽑아 생산하기 때문에 나와 있는 컬러는 수없이
많다. 하지만 구입분량이 많지 않은 의상디자인과 학생들과 같은 사람들에게는 매장에 나와
있는 실의 색이 전부가 될 것이다.
16) 봉사의 국제화
·해외수출을 하고 계십니까? 하고 계시다면 어느 나라와의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계십니
까?
직접적인 외국 업체와의 거래를 통한 수출은 하지 않고 있고 프로모션(중개자)의 의뢰를
통해 해외로 나가고 있는 상태이다. 주로 이 산업이 뜨고 있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 남
미 쪽으로 거래를 하고 있다.
·해외수송, 결제처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계십니까?
해외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해 논의하고 주로 컨테이너로 물건을 수송한다. 결제는 은행을
통하거나, 중간 프로모션에게 돈을 받는 식으로 해나가고 있다.
17) 봉사업체의 근황과 전망
·봉사 업체의 10년 간 근황은 어떻습니까?(최근 이라크 전쟁과 관련 된)
원재료인 화학사는 석유에 의존하고 있는데, 전쟁 설로 인한 석유 값 폭등은 가격의 안정
적 측정의 어려움을 가져왔다. 또한 이번 이라크 전쟁 설로 석유가 원료인 제조업체들의 생
산지수가 급격히 하강하고 있다. 석유의 가격하락과 증가에 따라서 봉사의 가격을 늘리고
줄일 수 없기 때문에 석유의 값이 상승한 경우에는 생산량을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다.
·봉사 업체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이라크와의 전쟁 가능성과 인권비 문제로 해외로 나가는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전망이 그
리 밝지 않다.
·봉사업체의 전망이 그리 밝지 않다면, 앞으로 봉사 업체의 업종의 선호 형태는 어떻습
니까?
단추 같은 의류 부자재와 함께 패키지로 만드는 것의 병행을 선호하고 있다. 그것이 지금
모든 봉사업체의 앞으로의 방향이 될 것이다. 지금 그렇게 업종을 변경하는 봉사업체가 많
아지고 있다